스리랑카의 장기기후 예측 정보 생산·검증 역량 향상을 위한 기술협력 워크숍 실시

작성자
Admin
 
작성일
2019.04.25
조회
468

APEC 기후센터(APCC)는 2019년 4월 23일(화)부터 4월 25일(목) 3일간 부산 해운대의 센터 내 회의실에서 스리랑카 기상청 기후예측 업무 실무진 4명을 대상으로 ‘스리랑카의 상세화된 장기기후(계절, 3개월~6개월)예측 정보 생산·검증 역량 향상을 위한 기술협력 워크숍’을 실시하였다.

 

이번 워크숍은 녹색기후기금(GCF) 사업인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통합 물 관리 사업(Climate Resilient Integrated Water Management Project, CRIWMP)’에 참여하고 있는 스리랑카 기상청이 기후분야 기술의 역량강화를 위해 APEC기후센터에 기술협력·지원을 요청함에 따라 이루어졌다.

 

이번 워크숍에 참가한 스리링카 기상청의 기후예측 담당 실무진들은 APEC기후센터가 자체 개발한 수요자 맞춤형 온라인 기후예측정보 시스템인 ‘클릭(CLIK, www.apcc21.org/ser/clik.do?lang=kor)’을 활용하여 해당지역의 장기기후를 예측하는 기법에 대해 APEC기후센터의 연구진으로부터 직접 전수받았다.

 

특히 이들은 APEC기후센터의 클릭(CLIK)을 통해 현지에서 활용할 수 있는 해당지역의 지형 및 기후적 특성이 반영된 상세화된 예측정보 추출 방법과 이들 예측정보와 실제로 관측된 정보를 비교·평가하여 두 정보의 일치 정도를 검증하는 방법에 대해 배웠다.

 

또한 스리랑카 지역에서 계절내(S2S) 기후를 예측하는데 중요한 요소로 활용될 수 있는 여름철 계절내 진동(BSISO)에 대해 소개받고 배우는 기회도 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