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기상청의 기후예측 역량 향상을 위한 기술협력 워크숍 실시

작성자
Admin
 
작성일
2019.05.13
조회
281

APEC 기후센터(APCC)는 필리핀 기상청(PAGASA)과 공동으로 2019년 5월 8일(수)부터 5월 10일(금) 3일간 부산 해운대의 센터 내 중회의실에서 필리핀 기상청 기후예측업무 실무진 5명을 대상으로 ‘필리핀 기상청의 기후예측 역량향상을 위한 기술협력 워크숍’을 실시하였다.


이번 워크숍은 필리핀 기상청이 기후예측분야 기술의 역량강화를 위해 APEC기후센터에 기술협력·지원을 요청함에 따라 이루어졌다. 이번 워크숍 기간 동안 APEC기후센터는 교육·훈련에 필요한 ‘기후분야 전문성(지식·경험)’만을 제공하며 그 외 제반사항은 필리핀 기상청이 준비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이번 워크숍에 참가한 필리핀 기상청의 기후예측 담당 실무진들은 기후예측 역량을 높일 수 있도록 필리핀 지역에서 운영할 수 있는 고해상도 지역 기후모델(RCM)에 대해 배우고 직접 활용해 보는 실습시간을 가졌다.


또한 필리핀 기상청의 기후예측 담당 실무진들은 계절내(S2S) 예측의 개념과 계절내(S2S) 기후를 예측하는데 중요한 요소로 활용될 수 있는 여름철 계절내 진동(BSISO)에 대해 배웠다. 이와 함께 필리핀 내 실시간 여름철 계절내 진동(BISISO) 예측 기법과 여름철 계절내 진동(BISISO)이 필리핀에 끼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시간도 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