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 저자
- 예측운영과 이현록, 한정민, 양유빈, 김상철, 신지현, 정주형, 정임국, 정다은
- 작성일
- 2021.02.02
- 조회
- 405
- 요약
- 목차
평문 초록
APEC 기후센터에서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기후정보가 좀 더 가치 있게 사용될 수 있도록 다양한 기후정보서비스를 개발하여 온라인에서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기후예측자료의 사용 편의성과 활용성을 확대하기 위해 지속적인 개선을 진행하고 있다. 개별 기후정보서비스의 안정적인 운영 및 개선뿐만 아니라, APCC 기후정보서비스의 대내외 기술교류 및 확산을 위한 지속적인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APCC 기후정보서비스를 운영하는데 있어 개발자 혹은 관리자가 직접 모니터링을 실시하는 어려움과 사용자의 요구 및 서비스 개선 현황의 공유가 힘든 구조적 문제의 해결이 필요한 상황이며, 이를 위한 체계적인 모니터링 시스템, 온라인 고객지원 창구, 서비스 개선 공유체계 마련과 같은 대응책이 필요한 실정이다. 또한, 기술협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활용성을 높일 방안을 구성할 필요가 있으며, 사용자 환류를 바탕으로 한 향후 기후정보서비스 개발에 대한 로드맵 구축이 필요하다.
해당 과제는 크게 APCC 기후정보서비스 운영 및 개선, APCC 기후정보서비스의 대내외 기술교류 및 확산이라는 두 가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상세 내용의 과제를 수행하였다. 첫째, APCC 기후정보서비스의 상시 안정적 운영 및 사용자 매뉴얼 강화, 그리고 기후정보서비스 시스템에 대한 취약점 발견시 유효적절한 보안대책 적용 등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한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였다. 둘째, 좀 더 체계적인 운영을 위해 APCC 기후정보서비스 통합 모니터링 방안을 설계하고 구축하고 상시 점검 체계를 가동할 수 있도록 정비하였다. 셋째, 기존 기후정보서비스 개선 부문에서는 온라인 기후정보응용도구의 예측변수 다변화 및 개별모델 현행화의 완료, APCC 통합 모델링시스템 클라이언트 성능개선을 달성하여 사용자에게 좀 더 다양한 기후정보제공과 서비스 성능개선 경험을 제공하였다. 넷째, 기후정보서비스 기술협력회의 국내개최를 통해 국내 유관기관 및 학계 사용자들에게 APCC 기후정보에 대한 이론, 기후정보서비스들의 역할 및 장점을 소개하고 실습을 제공하여 APCC 기후예측기술의 확산에 일조하였다. 또한, 대내외 기술 확산 및 교류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기후정보서비스 온라인 고객지원(헬프 데스크) 서비스 체계를 구축하고 서비스를 실시하였으며, APCC 기후정보서비스의 개선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릴리즈노트 서비스를 구축하여 서비스 실시하였다.
본 과제를 통해 좀 더 안정적이고 체계적인 기후정보서비스 운영을 실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으며, 다양한 기후정보 제공 및 사용자에게 좀 더 빠른 서비스 제공이라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었다. 또한 성공적인 기후서비스 협력 워크숍 개최를 통해 사용자 경험을 공유하고 사용자 환류를 바탕으로 기후정보서비스 개발 로드맵을 구축하였다. 마지막으로 온라인 고객지원 서비스 및 개선정보공유 서비스는 향후 APCC 기후정보서비스에 대한 사용자 지원을 강화하고 기후예측정보 전달을 좀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사용자 지원체계 마련의 첫걸음으로 향후 APCC 기후정보서비스 사용자 지원 및 활용성 강화를 위한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