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 저자
- 김유진, 김형진, 민영미, 송봉근, 양신일, 이현주, 임아영, 임창묵, 정다은, 정임국
- 작성일
- 2024.12.24
- 조회
- 25
- 요약
- 목차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기후센터(APCC, APEC Climate Center)는 2005년 설립 이후 다중모델앙상블(MME, Multi-Model Ensemble)을 활용한 장기 기후예측기술 개발 및 개선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으며 그 결과 세계 유수현업기관 및 연구기관의 다양한 전지구모델을 활용한 기후예측시스템을 구축하여 매월 홈페이지를 통해 기후감시와 장기 계절예측(3/6개월) 및 검증 정보, 계절내예측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6단계(2022~2024) 사업의 기후예측 주요 개선 사항으로는 예측정보 조기 제공, 기후전망 개선, 고해상도 MME 계절예측 검증시스템 구축, MME hindcast 기간 확장, BSISO (Boreal Summer Intraseasonal Oscillation) 계절내예측시스템 개선, 동남아시아 산불예측시스템의 말레이시아 지역확장, 동아시아 MME 기온 계절예측 보정 시스템 구축, 신규홈페이지를 통한 동적 웹 서비스입니다.
• 2022년 4월부터 예측정보 제공 시기를 기존 매월 20일에서 5일 앞당겨 매월 15일에 예측정보를 발표하기 시작하였습니다.
• 매월 게시 및 배포하는 APCC 기후전망 개선을 위해 타 기후예측 현업기관의 기후전망의 현황을 조사하고 APCC 기후전망 구독자의 만족도 및 선호도 조사 결과를 취합하여, 2023년 11월부터 가독성 및 가시성이 향상된 새로운 디자인의 기후전망을 게시 및 배포하고 있습니다.
• 2022년 9월부터 제공되는 고해상도 MME 계절예측에 대한 예측성 평가를 위해 관측자료 전처리와 검증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 MME hindcast 기간을 1991~2010년에서 1993~2020년으로 확장하여 예측정보를 시험 생산 및 분석하여 2025년에 확장된 기간을 적용예정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APCC 자체 기후모델인 SCoPS의 hindcast 기간을 1982~2013년에서 1982~2016년까지 연장하여 예측정보를 생산하였습니다.
• BSISO 예측정보의 활용성 증대를 위해 영향장 제공 범위를 한반도가 포함되는 10S~50N, 40E~160E로 영역 확장하고 제공 기간을 기존 3주에서 4주로 확대하였습니다.
• 동남아시아 산불예측시스템의 지역을 말레이시아로 확장하여 2023년부터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동아시아 지역의 상대적으로 높은 MME 기온 예측에 대한 선형추세 보정 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 2024년 2월부터 신규 홈페이지에서 기후예측, 기후감시, 기후지수 등의 정보를 동적 웹 콘텐츠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계절내예측정보에 대한 수요 및 국제적 관심은 급증하고 있으나, 계절내예측기술의 발전 및 예측력은 다른 시간 규모에 비해 여전히 부족한 실정입니다. APCC는 세계수준의 계절예측 정보를 생산·제공해온 전문기관으로 계절내예측으로 그 영역을 확장하고자 하며 이를 위한 준비단계로 APCC MME 계절내예측시스템 운영을 위한 체계구축 및 기반 연구를 수행하였습니다. 우선 국내외 MME 계절내예측시스템 및 센터 내 연구에 대한 현황 조사를 바탕으로 종합적인 리뷰를 통해 활용성을 파악하고 개별모델의 일자료 처리방안 마련을 위한 다양한 민감도 실험을 통해 APCC MME 계절내예측 현업 운영에 적합한 기준을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계절내 규모에서 MME 활용성에 대한 가능성을 진단하였으며, 제5차 APCC MME 자료제공회의를 통해 계절내예측자료 확보 가능성을 타진하였으며, 일부 모델에 대해서는 실시간 예측정보를 수집하여 APCC 계절예측 MME 시스템과 일관성을 고려한 범용적이고 효율적인 운영 시스템(Pilot System)을 개발하였습니다. 또한 APCC 자체모델(SCoPS)의 계절내예측 시범 생산 및 S2S 프로젝트 모델과의 상대적인 예측력 평가를 통해 SCoPS 모델의 계절내예측 활용 가능성 및 개선 방향을 수립하였습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추후 APCC MME 계절내예측시스템 운영 및 핵심기술 개발 등에 활용하고자 합니다.
APCC는 2011년부터 기상청과 함께 WMO (World Meteorological Organization) 기후예측 다중모델앙상블 선도센터를 운영하여 WMO 회원국의 요구에 부합하는 고품질 기후예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WMO 기후예측 다중모델앙상블 선도센터는 전 세계 15개 GPC (Glboal Producing Center)에서 생산되는 장기예보 자료를 수집하여 표준화하며, 결정론적 및 확률론적 MME 기법을 적용하여 얻은 MME 계절예측 결과와 검증 결과를 홈페이지를 통해 디지털 및 그래픽 형태의 자료로 WMO 회원국 및 일반 사용자에게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제적 협업 체계 강화를 위해 WMO에서 주관하는 다양한 지역 기후 포럼에 맞춤형 MME 예측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2024년에는 보다 안정적인 서비스와 자료관리를 위해 선도센터 전산장비를 교체하여 현업자료 처리 기능 개선, 사용자 편의성를 위한 옵션 선택 메뉴 기능 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
이와 함께 APCC는 기후예측 분야 국제 협력에서 국제적 위상 확보와 협업체계 구축을 위 해 WMO S2S (Subseasonal-to-Seasonal Predcition Project) 국제조정사무소(ICO, International Coordination Office)를 운영함과 동시에 IPCC (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 지역기후포럼 등의 국제회의에 참석하여 기후분야 전문가 그룹과 지속적으로 소통을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