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 저자
- 예측운영과 김유진, 임아영, 임창묵, 정다은, 최재원, 민영미, 양유빈
- 작성일
- 2021.12.29
- 조회
- 654
- 요약
- 목차
평문 초록
APCC(APEC Climate Center)는 2005년 설립 이후 다중모델앙상블을 활용한 장기 계절예측 및 계절내예측, 기후감시 정보 등을 생산하여 ‘기후예측정보를 통한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의 공헌’이라는 기관의 미션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앙상블(Ensemble) 예측은 주어진 조건하에서 모델의 불확실성에 의해 나타나는 예측결과가 다양하게 존재하는 경우 여러 번 수행된 예측결과의 분포를 바탕으로 최적의 예측정보를 생산하는 방법으로 APCC에서는 세계 유수의 기후예측모델에 앙상블 기법을 적용하여 다중모델앙상블(Multi Model Ensemble; MME) 예측정보를 생산합니다. 일반적으로 중기 혹은 장기 예측의 경우 MME의 성능이 단일 모델보다 우수하고, 참여하는 모델이 많고 다양할수록 MME 기법의 장점이 적용된다고 알려져 있어 APCC는 설립 이후 보다 많은 기관, 다양한 모델을 참여시키기 위해 노력해왔으며, APCC MME의 예측력은 꾸준하게 향상되었습니다.
계절, 계절내 예측정보를 생산하기 위한 예측/검증 시스템, 기후감시 시스템은 APCC의 설립 당시 구축되어 지금까지 많은 개선을 거쳐왔는데 이를 좀 더 효율적이고 통합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문제점을 진단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신규/개선 MME 참여모델이 있을 때 이를 MME에 적용시키기 위한 예측력 평가 매트릭스를 구성하여 이를 시스템화하였고, BSISO 계절내예측시스템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고 수요자들의 요구사항에 부응하여 예측일수를 늘리며 최근 기후변화상황을 적용할 수 있게끔 기후평년기간을 변경하기 위해 개선의 방향을 제시하였습니다. 기후감시 시스템의 평년기간을 최근 1991-2020으로 변경하여 최근 기후변화를 반영하도록 하였고 동아시아 지역 예측정보의 확률분포 표출 시스템(국문)을 구축하여 홈페이지를 통해 사용자들에게 다양하고 정확한 기후감시/예측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습니다.
사용자들의 수요조사 결과, 고해상도 예측정보 조기제공의 가능성을 타진하기 위한 예측력 분석을 수행하여 기존 시스템을 개선 및 확장 구축하였습니다. 개별모델의 수집과 전처리가 효율적으로 처리되어 조기제공이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개선하였고 2.5도와 1도의 해상도별 MME의 유연한 처리가 가능하도록 예측/검증 시스템을 확장하였습니다. 고해상도 검증정보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기준검증데이터가 변경되고, 이에 따라 예측정보의 불연속성이 발생하기에 이를 사용자들에게 객관적으로 알리기 위한 예측력 분석을 수행하였습니다. 1-개월 선행 예측정보 생산을 매월 20일에서 15일로 앞당기고자 MME의 성능을 비교하고, 0.5-개월 선행 예측정보의 매월 10일 생산의 가능성을 진단하였습니다.
APCC 기후예측시스템 개선/운영 과제의 수행으로 통합시스템의 효율적인 운영을 통해 APCC MME의 예측력은 꾸준히 향상되고 있고 다양한 예측 콘텐츠도 제공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다음 단계에서는 보다 양질의 예측정보 생산과 사용자 친화적인 서비스 제공으로 세계적인 기후예측 기관으로서의 경쟁력을 확보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