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공지
- 작성자
- Admin
- 작성일
- 2017.06.20
- 조회
- 446
APEC 기후센터는 고가의 고성능 컴퓨터를 보유한 기상·기후관련 전문기관에서만 주로 담당했던 대용량의 기후자료를 다루는 작업을 개인용 컴퓨터(이하 노트북 포함)에서도 쉽게 가능하도록 하는 기후정보처리시스템(CLIPs:Climate Information Processing System)을 개발하여 아시아·태평양(이하 아·태) 지역의 개발도상국(이하 개도국)들에게 서비스하고 있다.
기후정보 사용자는 APEC기후센터의 홈페이지(http://clips.apcc21.org)에서 기후정보처리시스템의 사용을 위해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개인용 컴퓨터에 내려 받아 설치함으로써 센터가 보유하고 있는 대용량의 기후자료에 접속하여 원하는 지역 또는 기간의 강수량이나 온도와 같은 기후변수 값을 추출할 수 있다.
보통 기후자료는 많은 양의 정보를 가지고 있어 이들 자료를 다루기 위해서는 고가인 고성능의 컴퓨터와 대용량의 정보저장장치가 필요하다. 또한 일반인이 이해하기 힘든 다양한 전자파일 형식(Format)으로 되어 있다. 이러한 이유로 기후자료를 활용하는 연구자 및 정책결정자, 그리고 대용량의 자료처리에 필요한 전산자원이 부족한 개도국의 기후정보 사용자들은 이러한 기후자료를 이해·분석하고 활용하는데 있어 어려움을 겪고 있다.
APEC기후센터가 개발한 기후정보처리시스템(CLIPs)은 기후정보의 사용자들이 적은 비용과 노력 그리고 시간을 들여 효과적으로 기후자료를 분석·가공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위해 APEC기후센터는 전 세계 유명 기상·기후기관에서 생성된 다양한 전자파일 형식의 기후자료를 수집·가공하여 센터의 전산시스템에 저장해오고 있다. 외부의 기후정보 사용자는 필요시 기후정보처리시스템(CLIPs)에 접속해 센터가 수집한 대용량의 기후자료 중 지역 및 기간, 기후변수(강수량이나 온도 등) 등 요구조건을 반영해 꼭 필요한 기후자료들을 뽑아낼 수 있다. 또한 뽑아낸 이들 기후자료 파일의 크기가 작기 때문에 기후정보처리시스템(CLIPs)을 통해 기후정보 사용자가 기후자료 파일을 원하는 전자파일 형식으로 변환하여 사용자의 개인용 컴퓨터에 전송할 수 있다.
기후정보 사용자는 개인용 컴퓨터에 전송받은 이들 기후자료만을 이용해 기후변수 값을 추출하는 등 필요한 기후자료에 대한 분석 및 활용이 가능하다. 즉 개인용 컴퓨터에 전송되는 이들 기후자료 파일의 크기가 작아 ‘온라인 통신환경’과 ‘전산환경’이 나쁜 아·태지역의 개도국의 기후정보 사용자들은 이들 기후자료를 온라인으로 내려 받아 활용하기 좋다. 그리하여 개인용 컴퓨터를 이용하는 기후정보사용자들도 기상·기후 전문기관의 고성능의 컴퓨터를 통해 대용량 기후자료를 빠르게 처리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APEC기후센터 기후정보처리시스템(CLIPs)은 ‘자료관리 기능’, ‘자료검색 기능’, ‘자료추출 기능’, ‘자료전송 기능’, ‘자료 재가공 기능’ ,‘시각화 기능’등 6개의 주요기능을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