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뉴스
- 작성자
- Admin
- 작성일
- 2016.09.02
- 조회
- 150
APEC 기후센터(APCC)는 센터의 홈페이지(http://www.apcc21.org/ser/casts.do?lang=ko)를 통해 여름철 계절내 진동(대규모 열대 구름의 주기적 변동 등,BSISO: Boreal Summer Intraseasonal Oscillation) 예측정보를 기반으로 한 아시아·태평양지역의 극한강수 발생확률(Heavy Rainfall Probability)에 대한 예측정보를 제공한다.
현재 APEC기후센터의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되는 여름철 계절 내 진동(BSISO) 예측 서비스는 위상도(Phase Diagram: 진동 혹은 파동과 같이 주기적으로 반복되는 현상에 대해 어떤 시각 또는 어떤 장소에서의 변화 국면(상황)을 나타낸 도표)에 기반을 둔 지수 형태로 현재 제공되고 있다. 따라서 특히 농업·수자원·재난 등 기후정보 응용 분야의 이용자가 이 정보를 가지고는 가뭄·호우 등과 같은 수문기상학적 이상기후 발생에 대해 직관적으로 이해하고 예측하기 어렵다.
APEC 기후센터는 이러한 여름철 계절내 진동(BSISO) 예측서비스 개선의 일환으로 사람들의 활동·생활에 많은 영향을 줄 수 있는 극한강수와 관련하여 여름철 계절내 진동(BSISO)으로 인한 호우 발생 가능성을 추가로 서비스한다.
이를 통해 기후정보를 응용·활용하는 이용자들이 여름철 계절내 진동(BSISO) 예측정보를 보다 쉽게 이해하게 함으로써 이의 활용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특히 이들 예측정보는 사용자들이 가뭄·홍수와 같은 극한강수로 인한 재해·재난을 대비함에 있어서 약 2주 전부터 활용할 수 있는 또 하나의 기후정보이기 때문에 매우 유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