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cc logo

APEC 기후센터, ‘2017년도 제2차 사용자 맞춤형 기후정보 생산 교육 프로그램’실시

작성자
Admin
 
작성일
2017.10.30
조회
707

APEC기후센터(원장 정홍상, APCC)는 2017년 9월 28일(목)부터 9월 29일(금)까지 2일간 부산 해운대의 센터 본관 내 국제회의장에서 농업·수자원·환경·해양·방재 분야의 국내 16개 기관·대학의 연구 및 실무진 39명을 대상으로 ‘2017년도 제2차 사용자 맞춤형 기후정보 생산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APEC기후센터는 국내 현업 수요자의 기후정보 활용을 지원하고자 기존 아·태지역의 개도국들만을 대상으로 실시하던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지역 범위를 농업·수자원·환경·해양·방재 분야의 국내 기관·대학으로 확대하여 실시하였다.

이번 교육·훈련 프로그램에서 APEC기후센터는 기후정보와 상세화 기법을 활용함으로써 농업·수자원·환경·해양·방재분야별 목적에 적합한 수요자 맞춤형 기후정보를 생산·평가·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국내의 기후정보 사용자들에게 교육하였다.

또한 APEC기후센터는 국내의 기후변화 시나리오(전망자료)를 기상관측자료와 연계시켜 지역적 특성이 반영된 보정된 기후변화시나리오(전망자료)를 생산할 수 있게 해주는 ‘기후정보 상세화 프로그램’에 관한 사용·활용 교육도 수행하였다.

국내의 기후정보 수요자들은 APEC기후센터의 기후정보 상세화 프로그램을 통해 ‘보정된 기후변화시나리오(전망자료)’를 생산·활용함으로써 지역별로 효과적인 미래의 기후변화 대책을 수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APEC기후센터는 국내의 수요에 맞춘 기후정보 제공 시스템의 구축과 사용자 시스템에 대한 만족도 제고를 위해 이번 교육 참가자들이 필요로 하는 기후정보에 대한 요구사항 및 의견을 듣는 시간도 가졌다. 그리고 APEC기후센터의 기후정보 서비스 개발·개선을 위해 이를 반영할 예정이다.

이와함께 APEC기후센터는 국내 기관·대학들의 기후정보 활용능력을 높여 이들과의 협력사업 발굴기회를 넓히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