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공지
- 작성자
- Admin
- 작성일
- 2012.04.17
- 조회
- 209
노상환 교수(경남대학교) : "기상기후정보의 활용 극대화 방안 연구" 최종보고회
[2012. 2. 27 APEC 기후센터]
경남대학교와 위탁연구의 일환으로 진행된 '기상기후정보의 활용 극대화 방안 연구'의 최종 연구 보고회가 아래와 같이 개최됩니다.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참석 바랍니다.
ㅇ 일시 : 2012년 2월 28일 화요일 오후 4시
ㅇ 장소 : 부산 APCC 2층 Edelweiss Room (중회의실)
ㅇ 발표자 : 노상환 교수(경남대학교 경제무역학부), 임동순 교수(동의대학교 경제학과)
ㅇ 발표제목: "기상기후정보의 활용 극대화 방안" 최종보고회
ㅇ 초록
최근 들어 빈번하게 발생하는 대규모의 자연재난 및 기후변화를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기상기후정보의 중요성이 높아져 가고 있어, 정확하고 신뢰성 있는 기상기후정보를 생산․가공하여 효율적으로 유통 활용하여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고, 국민의 삶의 질 향상 및 각종 자연재난으로부터 피해를 줄이기 위해 기상기후정보의 활용을 극대화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그러나 기상기후자료(관측 및 측정자료)는 일반 국민, 산업, 공공부문에 상당한 가치를 창출하고 있으나, 이를 사회 각 영역의 개별 수요자의 요구에 부합하도록 가공하여 생산된 응용 기상기후정보의 생산,유통 및 활용은 미흡한 실정이다.
그래서 “기상기후정보의 활용 극대화 방안”이라는 연구를 통해서 기상기후정보의 생산․가공 및 전달 메커니즘을 고찰하고, 이의 활용 증대방안을 포괄적으로 고찰한 후, 기상기후정보의 활용 증대방안을 제시하였다. 구체적인 활용 극대화 방안으로 신속 정확한 정보의 생산, 효율적인 관리체계 구축, 민간 사업자 지원, 정책적 지원 확대, 지역단위의 기상기후정보 제공, 홍보 강화, 국제협력 확대 등의 방안을 제시했다.
* 문의 : 대외협력실 정승원 (T. 745-3923)
* 본 발표는 한국어로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