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뉴스
- 작성자
- Admin
- 작성일
- 2013.04.15
- 조회
- 217
APEC 기후센터의 정진승 소장이 2013년 4월 12일부터 APCC의 제2대 소장 직을 연임하게 된다. 제2대 소장 선임을 위한 공모절차를 추진한 결과, 정진승 소장이 그간 APCC의 발전을 위한 노고와 경영성과를 인정 받아 연임이 확정되었다.
2010년 4월 APEC 기후센터 초대소장으로 취임한 정진승 소장은 지난 3년간 우수 연구인력 유치, 아․태지역 기후예측정보 서비스, 개도국 기후분야 교육․훈련 및 국제공동연구 수행 등 APCC의 양적·질적 발전을 도모하였다.
정진승 소장은 APEC 기후센터가 사회의 다양한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또 한 번의 변화와 발전을 이루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기존 아태지역에서 우리나라를 포함한 전 세계로 업무 영역을 확장할 것이며, 우리나라의 국가 발전과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기후 서비스 기술 개발을 위해 저와 APCC 모든 직원들이 노력할 것”이라고 연임 소회를 밝혔다.
정 소장은 한국개발연구원(KDI) 선임연구원, 한국환경기술개발원장, 환경부차관, KDI 국제정책대학원장을 역임했고 대통령직속 녹색성장위원회 민간위원직을 맡고 있다.
한편, 정 소장은 1988년부터 유엔환경개발회의(United Nations Conference on Environment and Development, UNCED) 준비과정에 한국대표로 참여하였으며, 1992년에는 브라질에서 열린 UNCED 회의에 우리나라 정부 고문으로 활동하였다. 환경부 재임 시절에는 1997년 온실가스 감축 의무를 규정하는 교토의정서(Kyoto Protocol)채택 시 정부대표로 참석한 바 있다.
---------------------------------------------------------------------------------------------------------------------------------------------------------------
# 아래는 정진승 소장이 새로운 출발에 앞서 쓴 글의 전문이다.
안녕하십니까, APEC 기후센터(APCC) 소장 정진승입니다.
2010년 4월 APEC 기후센터 초대소장으로 취임한 후 지난 3년간 조언과 도움을 아끼지 않으신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제가 2013년 4월부터 APEC 기후센터 소장 직을 재임하게 되었습니다.
APCC는 지난 3년 동안 많은 것을 달성하였습니다. 취임 당시 2명이던 박사급 연구원이 2013년 현재 27명으로 늘어났고, 예산은 동 기간 약 300% 신장하는 등 APCC는 그간 비약적인 규모의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또한 APCC는 이러한 양적 성장과 더불어, 연구원들의 연구역량 강화를 위하여 국내외 우수 연구 인력과 공동연구를 수행하고 국제적인 학회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크게 넓혔으며, 연구에 전념할 수 있도록 연구원 안식년 제도를 도입하고 점진적인 급여체계 개선을 추진하는 등 질적인 성장도 함께 도모하였습니다. 짧은 기간 동안 APCC가 달성한 이러한 성과는 APCC 직원들의 헌신적인 노력과 함께 기상청과 국내외 학계 등 여러 유관기관 관계자 분들의 도움 없이는 불가능하였을 것입니다.
최근 빈번히 발생하는 이상기후 현상과 기후변화에 대한 범지구적 관심으로 인해 기후과학정보에 대한 사회경제적 수요는 어느 때보다도 높으며, 단순한 기상 예보를 벗어나 다양한 분야의 과학기술이 결합된 학제적 융합기후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제 APCC는 사회의 다양한 요구에 대응하기 위하여 또 한 번의 변화와 발전을 이루고자 합니다. APCC는 인류의 지속적인 발전과 삶의 질 향상에 실질적으로 기여하는 기후연구를 수행할 것입니다. 이를 위하여 첫째, 기후정보의 신뢰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는 한편, 기후정보 생산자와 수요자간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실수요자의 니즈(needs)가 반영된 기후정보의 생산을 위하여 노력할 것입니다. 둘째, 국내외 대표적 연구기관들과의 학제간 공동연구를 활성화하여 정부, 기업 등 사회의 이해당사자들이 의사결정에 직접 활용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기후연구를 추진하고자 합니다. 마지막으로, 기후관련 국제기구 및 아태지역 파트너와의 적극적인 국제협력을 통해 아태지역의 융합기후서비스를 선도하고 개도국의 기후변화 대응능력 향상에 기여하는 명실상부한 국제 기후 연구 센터로 발돋움 할 것입니다.
APCC의 새로운 출발에 앞서 거대한 변화에 다시 한 번 도전할 기회가 저에게 주어진 것에 대해 조언, 제언, 격려를 아끼지 않으신 모든 분들께 깊은 감사의 마음을 표하며, 여러분들께 우리사회의 복잡 다양해진 기후관련 정보에 대한 요구를 만족시켜 드릴 수 있는 한층 더 진화된 APCC를 보여드릴 수 있도록 저와 APCC의 모든 직원이 노력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3년 4월 12일
APEC 기후센터 소장 정진승 드림